Lerne Investierung!

[라이크코인] 백서 살표보기 3탄 본문

코인질/ICO 정보 및 업데이트

[라이크코인] 백서 살표보기 3탄

Kjooa 2018. 5. 31. 14:30



[라이크코인] 백서 살표보기 3탄

전 시간에 이어서 라이크코인의 특별한 분산형 창의적 컨텐츠 라이브러리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분산형 창의적 컨텐츠 라이브러리
LikeCoin 프로토콜의 초석은 IPFS* 에 위치하는 세계적인 분산형이고 복원성이 있는 창의적 컨텐츠입니다.

LikeCoin 서비스 제공자는 원본 제작자, 컨텐츠 채택자 및 컨텐츠 배포자 중 하나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원본 컨텐츠는 창의적인 컨텐츠를 구성하고 블록체인에서 데이터를 기록하여 다른 컨텐츠 제작자가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제작자 및 서비스 제공자 모두 컨텐츠가 좋아요 또는 매우 좋아요를 받으면 인센티브로 LikeCoin을 수령합니다(LikeCoin 마이닝 프로토콜 참조). LikeCoin Foundation이 투자할 두 곳의 주요 원본 제작자는 개방형 이미지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인 puttyimages 및 LikeCoin 스마트 계약에서 각 게시글을 기록하는 blogchain.md​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컨텐츠 채택자의 예로는 자산 혼합 스토리텔링 편집기인 oice​가 있고 이 업체도 LikeCoin Foundation이 투자할 예정입니다.

반면에 컨텐츠 배포자는 LikeCoin 생태계에 창의적 컨텐츠를 표시하거나 재생합니다. 그러한 기업으로는 Famisu, Lifehack.org, The InitiumThe Stand News 등이 있습니다.

각 원본 제작자 및 컨텐츠 채택자는 자체 IPFS 노드를 실행하고 컨텐츠 제작자로부터 자신이 구성한 모든 파일을 고정하여 해당 파일이 삭제되지 않도록 합니다. 전세계 IPFS 노드는컨텐츠 배포에서 서로 협력하므로 그러한 분산형 창의적 컨텐츠 라이브러리는 컨텐츠 배포 네트워크의 역할을 수행하여 인터넷 백본이 연결되지 않는 위치에서도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서비스 제공자는 어느 IPFS 노드 사용자가 컨텐츠를 검색하는지를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라이브러리에서 각각의 창의적 컨텐츠는 URL이 아닌 암호화 해시로 주소가 지정될 수 있습니다. 해시는 컨텐츠 자체에만 영향을 받으므로 도메인 네임, IP 및 디렉터리 구조 등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의 모든 변경 사항으로 인해 컨텐츠 주소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컨텐츠 주소는 제작된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처와 분리되어 일관적이고 향후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창의적 컨텐츠가 Facebook 및 Instagram 등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잠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암호화 해시를 LikeCoin 프로토콜에서는 컨텐츠 지문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제작자 Alice가 서비스 제공자 Apple.io에 Image A를 그리고 컨텐츠 제작자 Bob이 사진 Image B를 서비스 제공자 Banana.com에 업로드한 경우:

Apple.io 및 Banana.com은 컨텐츠 제작을 위한 서비스 제공자이고 IPFS 노드를 실행합니다. 이제, Image A 및 Image B가 IPFS에서 각각 0x825622a44f13fdb776d72570458ae0dc664efbe8b231735b3d838c3739acce34

0xf71ce651a525fd4e746b6bed8d8e1db4052912d88313a93d076e27540a8ecd4f
의 지문으로 저장 및 고정되고 해당 IPFA 주소인
로 IPFS 게이트웨이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지문 및 메타데이터 해시
Image A 및 Image B가 IPFS에 저장되어 있을 때 각 파일에 대한 고유한 일대일 컨텐츠 지문이 SHA-256 해시 기능을 통해 생성됩니다. 이미지의 메타데이터는 IPFS에서 IPLD 객체로 오프체인에 저장됩니다(아래 메타데이터 객체 참조). 메타데이터 해시컨텐츠 지문만 LikeCoin 스마트 계약을 통해 서비스 제공자의 비공개 키와 함께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작성됩니다. 이러한 2계층 아키텍처를 통해 속도와 유연성이 극대화되는 동시에 이더리움 작성에 필요한 비용이 최소화됩니다. 이전의 예를 통해 다시 살펴보면, Image A 및 Image B의 컨텐츠 지문 및 메타데이터 해시가 각각 Apple.io 및 Banana.com에 의해 LikeCoin 스마트 계약을 통해 이더리움에 작성됩니다. 필요한 비용은 서비스 제공자가 부담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뵙겠습니다.!!

- 참조 ---------------------------------------------------------------------------------------------------------------------------------

* IPFS - 1 Juan Benet, IPFS 백서, https://ipfs.io/ipfs/QmR7GSQM93Cx5eAg6a6yRzNde1FQv7uL6X1o4k7zrJa3LX/ipfs.draft3.pdf


** 투자는 신중히, 남이 투자하라 해서 하는 투자는 눈먼돈을 던지는 것과 같습니다. 항상 알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